금요일, 6월 9일, 2023년
  • 로그인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뉴스제보
평생학습도시 뉴스광장
  • HOME
  • 오피니언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 이슈체크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 글로벌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 현장스케치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 SNS
  • 포스터갤러리
  • HOME
  • 오피니언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 이슈체크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 글로벌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 현장스케치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 SNS
  • 포스터갤러리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평생학습도시 뉴스광장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Home 이슈체크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발행: 2021-11-01
A A
0
공유하기
조우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본부장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류는 총체적인 ‘삶의 방식’의 전환을 고민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인류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풍요로운 생활 수준과 편리하고 유익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희망을 노래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기후위기와 환경파괴, 경제적 불평등 확대, 혐오와 배타적 포퓰리즘 부상, 급속한 기술발달에 따른 사회적 긴장과 갈등으로 분노와 절망을 드러내고, 급기야 인류와 지구의 생존위기를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환의 시대에 인류의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를 고민하는 것은 세계, 국가, 지역사회의 민주시민으로서 지닌 권리이자 의무라 할 수 있다. 지속불가능한 길을 계속 갈 것인지, 아니면 근본적으로 진로를 바꿀 것인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때에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커지고 있다. 교육의 미래가 우리의 미래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 평생학습이 있다.

우리는 이미 2015년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하지 않은 목표가 없지만, 교육부문 목표인 SDG4(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는 그 자체가 하나의 목표인 동시에 17개 전체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다양한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GNLC)와 관련하여, 4번 교육 목표 문구가 품고 있는 두 가지 핵심적인 의미를 다시 생각해본다. 그것은 어쩌면 GNLC뿐 아니라 모든 학습도시가 이미 지향하고 있는 바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첫째, 교육권 보장이다. 유네스코는 교육을 인간의 기본권으로 생각한다. 더구나 공평하고 포용적이며 양질의 교육이어야 한다. 유네스코평생학습원(UNESCO Institute of Lifelong Learning)에 따르면, GNLC의 회원인 학습도시가 공평하고 포용적인 양질의 교육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취약 집단을 위한 교육권 보장을 제안한다. 이것은 기초교육으로서 좁은 의미의 문해교육에만 한정된 의미가 아니다. 가난한 이들에게 인문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 얼 쇼리스(Earl Shorris)는 윤리적 민주주의를 말하며, “국가마다 가지고 있는 윤리체계는 국가가 자기 나라의 가장 약한 시민들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의해 평가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했다. 또한 교육권 보장은 전환의 시대에서 더욱 다른 모든 인권을 향유하기 위한 토대이기도 하기에 SDG4는 무엇보다 인간의, 특히 취약 집단의 교육권 보장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는 평생학습의 기회 증진이다. 전환의 시대에 우리는 생애를 통해 숨 가쁘게 따라가기도 힘든 변화와 위기를 겪으며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여전히 일반적으로 말하는 공교육, 즉 학교교육에만 의존하여 졸업하면 더 이상 학습할 이유도 필요도 없다고 하는 것에 동의할 사람은 별로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학교교육을 경시하는 것이 아니다. 경제적 직업인으로서, 사회적 민주시민으로서, 생태적 자연인으로서 학교교육을 포함한 교육과 학습의 의미를 전 생애에 걸쳐 다시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유네스코가 주도했던 국제교육발전위원회는 이미 1970년대에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 1972)을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과 학습은 평생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며, 언제 어디서든 학습자 중심으로 개방적인 접근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평생교육 혹은 평생학습은 이런 맥락에서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미 오래된 이 개념이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전환점에 선 2021년 다시 새롭고 더욱 무겁게 느껴진다.

GNLC란 유네스코가 학습과 도시의 중요성에 주목하며 학습도시 간 아이디어, 노하우, 모범 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2012년부터 논의를 시작해 2015년 공식 출범한 국제적인 정책 지향(policy-oriented) 네트워크이다. 우리나라는 2020년 말 현재 전 세계 64개국 229개 도시 중 50개 도시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평생교육 분야의 선진국다운 규모라 할 수 있다. 이제 전환의 시대를 맞아, 성찰을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GNLC 도시들의 더욱 의미 있는 국내외 활동을 응원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생각해본다.<끝>

조우진(趙佑眞): 고려대학교에서 교육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1995년부터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교육, 청소년, 문화교류, 과학, 개발협력 분야 업무를 담당했으며, 2020년 현재 교육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최근 연구 및 저술로는 ‘변화의 시대, 한국의 유네스코 협력 비전’(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8, 공동연구), ‘세계시민교육’(다봄교육, 2021, 공역) 등이 있다.
키워드 태그 유네스코한국위원회조우진박사
⁕ 평생교육 관계 3개 기관·단체(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사전 승인 없이 웹진 콘텐츠의 무단 전재, 복재 및 전송 등을 금합니다.
KALLC

KALLC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 및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련 콘텐츠 기사목록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2021년 11월 30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2021년 11월 30일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2021년 11월 30일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2021년 11월 01일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2021년 11월 01일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2021년 11월 01일
다음 기사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댓글 남기기 응답 취소

뉴스레터 구독신청

    카테고리

    • 이슈체크
    • 현장스케치
    • 오피니언
    • 글로벌
    • SNS

    Site Links

    • 로그인
    • Entries RSS
    • Comments RSS

    웹진소개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과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2022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대표문의: 070-4101-8261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 HOME
    • 오피니언
    • 이슈체크
    • 글로벌
    • 현장스케치
    • SNS
    • 포스터갤러리

    © 2022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대표문의: 070-4101-8261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다시보니 반가워요!

    아래 정보로 로그인

    암호찾기

    암호찾기

    암호재설정을 위해 아이디 또는 이메일주소를 입력하세요!

    로그인

    Add New Playlist

    콘텐츠 복사가 제한됩니다!
     

    댓글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