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3월 25일, 2023년
  • 로그인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뉴스제보
평생학습도시 뉴스광장
  • HOME
  • 오피니언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 이슈체크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 글로벌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 현장스케치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 SNS
  • 포스터갤러리
  • HOME
  • 오피니언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7편, 꿈과 희망이 있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서귀포

  • 이슈체크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신규 가입 공모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와글와글]문해력(리터러시), 어떻게 볼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는 무엇인가?

  • 글로벌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6편,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 군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리즈] 대구 수성구립용학도서관, ‘새로운 노인상(像), 신노인(新老人) 되기’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영국의 평생교육 우수사례,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

  • 현장스케치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세계가 인정한 평생학습도시 오산,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쾌거’

  • SNS
  • 포스터갤러리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평생학습도시 뉴스광장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Home 이슈체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평생교육론의시선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발행: 2021-11-30
A A
0
공유하기

– 평생교육 현장을 조금은 거리를 두고 이론적 시선으로 조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윤여각 교수]

평생교육 담론이 기존의 교육 담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등장했으므로 ‘평생교육’과 ‘교육’을 구분해서 생각하는 흐름을 일견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도 교육인 이상 기존의 교육 담론을 포괄하는 틀 속에서 논의하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평생‘교육’이라고 하면서 마치 교육이 아닌 것처럼 논의하는 논리적 모순에 빠지고 만다. <평생교육론의 시선>은 이러한 모순에 빠지지 않고 논의하고자 한 노력의 산물이다.

특정한 기간에 특정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학교교육에 갇혀 있던 기존의 교육 담론을 기간과 장소의 제한 없어 언제 어디서나 진행하는 교육에 관한 담론으로 확장하고, 무엇보다도 기존의 교육 담론으로 인해 분절적으로 인식된 교육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길을 열어간 담론이 평생교육 담론이다. <평생교육론의 시선>은 여기에 교육 담론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수준 차원의 논의를 보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교육은 앎이나 능력의 수준 향상에 개입하는 고유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교육의 주체는 교육에 참여하는 당사자이다. 즉, 교수자와 학습자다. 교육의 주체성을 회복하려면 교수자와 학습자 각자의 활동 및 양자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면서 이를 세세하게 드러내야 한다. 더 나아가,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 진행하는 교육의 전제와 함의도 풍부하게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 논의를 토대로 언제 어디서나 어떤 수준에서든 진행하는 교육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그 의미에 대해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이나 평생학습은 시대가 호명한 개념이다. 무엇보다도 후자는 인권 신장이라는 시대적 과제와 맞물려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평생교육은 현실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양태가 하나로 나타날 수 없다. 이러한 양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평생교육에 관한 담론은 관념적으로 흐를 수 있다. 문해교육도 시대가 호명한 개념이다. 그러나 기초교육의 맥락 속에서 평생의 시선을 놓치게 되면 문해교육 담론은 길을 잃을 수 있다. 방계학계로 인식하며 진행하는 학력보완교육도 분절적으로 다루지 않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평생학습사회 역시 시대가 호명한 개념이다. 이에 대한 반응이 일관될 수 없으며, 그래서 지역주민의 삶은 다양한 양태로 나타나게 된다. 평생학습사회에서 지역주민의 삶은 앞으로 학습동아리 활동과도 맞물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활동은 지역발전과 연계될 수 있다. 학교평생교육도 지역과 함께함으로써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지역의 모든 주민이 교육공동체를 형성하는 가운데 리더십을 발휘할 때 그 역량이 모여 세상을 바꾸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는 마을 단위에서는 평생학습마을이 되며, 이 마을이 지속가능성을 가지려면 기초를 다지고 돌봄과 나눔을 일상화하고,생성의 관행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여기서 교육은 천천히, 꾸준히, 다 함께 진행하는 양태로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평생교육법이 개정돼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론의 시선>은 앞서 언급한 내용과 관련된 논의를 하고 있어 평생교육 현장을 조금은 거리를 두고 이론적 시선으로 조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여각(尹汝珏) :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대통령자문교육개혁위원회 전문위원, 대통령자문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전문위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한국교육인류학회 회장, 서울평생교육연합회장, 한국평생교육학회 부회장,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부회장,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이사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교육의 이해』(공저),『평생교육론』(공저),『문화와 교육』(공저),『지역사회교육론』(공저) 교육문제연구론(공저), 『사회복지조사론』(공저),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공저),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학교의 재구조화와 재개념화』(공저), 『원격대학교육의 이해』(편저) 『원격대학에서 학습하기』, 『평생교육에 대한 성찰과 전망』, 『평생교육에서 평생의 시선과 교육의 위상』, 『평생교육에서 숨고르기』 등 다수가 있다. <끝>
키워드 태그 윤여각교수한국방송통신대학교평생교육론의시선
⁕ 평생교육 관계 3개 기관·단체(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사전 승인 없이 웹진 콘텐츠의 무단 전재, 복재 및 전송 등을 금합니다.
KALLC

KALLC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 및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련 콘텐츠 기사목록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2021년 11월 30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2021년 11월 30일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주한대사·유네스코와 함께한 전국평생학습도시 단체장 서밋 포럼 개최

2021년 11월 01일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유은혜 장관 “지속가능한 학습여건 마련은 국가 중요과제”

2021년 11월 01일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와글와글]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은 우리 도시의 미래

2021년 11월 01일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와글와글] 전환의 시대, GNLC를 다시 생각한다

2021년 11월 01일
다음 기사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댓글 남기기 응답 취소

뉴스레터 구독신청

    카테고리

    • 이슈체크
    • 현장스케치
    • 오피니언
    • 글로벌
    • SNS

    Site Links

    • 로그인
    • Entries RSS
    • Comments RSS

    웹진소개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과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2022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대표문의: 070-4101-8261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 HOME
    • 오피니언
    • 이슈체크
    • 글로벌
    • 현장스케치
    • SNS
    • 포스터갤러리

    © 2022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대표문의: 070-4101-8261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다시보니 반가워요!

    아래 정보로 로그인

    암호찾기

    암호찾기

    암호재설정을 위해 아이디 또는 이메일주소를 입력하세요!

    로그인

    Add New Playlist

    콘텐츠 복사가 제한됩니다!
     

    댓글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