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간의 정보 교환 및 교류를 통한 내부 구성원 간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
– 재정자립도 및 지방자치단체장의 관심과 의지에 따라 주민이 향유하는 평생교육의 양극화 심화
– 교육 예산의 10%가 평생교육에 투자되어야…
2021년 8월 10일,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의 현 업무를 맡고 있는 제8기 조이현 협의회장과 후임으로 협의회를 맡게 된 제9기 김제선 협의회장의 대담이 있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협의회를 이끌어온 회장과 차기를 이끌 회장의 성과와 당부의 말씀, 향후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그들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 조이현 회장님,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이하 ‘협의회’)란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조이현 협의회장(이하 ‘조’) : 협의회는 전국 17개의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회원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평생교육의 발전과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운영에 관하여 상호 간의 교류와 협력 증진 및 공동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하여 2013년 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동안 시도진흥원 간의 정보 교환 및 교류를 통한 친목을 도모하고 내부 구성원 간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 왔습니다.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발굴,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의 공통 현안에 대해서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였고, 그것을 전파하는 활동을 해왔습니다. 다만 예산 및 조직적인 측면의 한계로 지역 평생교육의 컨트롤 타워 기능 및 허브 역할을 하는 명실상부한 협의체 기관에까지 미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은 차기 회장님께 부탁드려 보고 싶습니다.
▷ 공통 질문 드리겠습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진흥원’이란 무엇입니까?
조 : “평생교육은 인생 1모작을 마무리하고, 인생 2모작을 시작하게 하는 아주 소중한 선물이다.”라고 답변하고 싶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살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오랜 시간 공직자였던 제게도 지금 몸을 담고 있는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이 제2의 인생을 출발할 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해 준 고맙고 소중한 보금자리이기도 합니다.
김 : 우리 사회는 현재 코로나를 비롯해 많은 문제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저는 평생교육, 평생학습이야말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시민 스스로가 힘을 키울 수 있는 핵심적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이후 다양한 전환이 예고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그런 시민의 힘을 키우고 주권자로서 ‘지금’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일하는 기관이 평생교육진흥원이라고 생각합니다.
▷ 두 분께 묻겠습니다. 향후 평생교육 전망 속에서 협의회의 사회적 역할 및 고민은 무엇이겠습니까?
조 : 이미 인간 장수시대 및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인생에 있어서도 1모작이 아니라 ‘인생 2모작’ 설계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제 안정된 노후 생활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지역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시도진흥원의 역할과 기능을 새롭게 재조명하고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지속 가능한 지역공동체 조성을 위해서 지역 평생교육 차원에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어떤 역할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김 : 협의회를 구성하는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의 규모와 운영형태는 지역마다 편차가 큰 편입니다. 독립법인이 덜 된 지역도 있고 독립법인이지만 상황과 본분이 제한적인 곳이 있고,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처럼 대규모 시설을 운영하는 기관도 있는 등 편차가 큰 편입니다. 그래서 협의회 자체의 숙제가 있고, 동시에 평생교육의 사회적 역할과 위상을 높이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제 평생교육은 잔여적 평생학습, 보충적 평생학습의 시대를 끝내고, ‘보편적 평생교육’의 시대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야 합니다. 헌법이 보장하고 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고 싶으면 배울 수 있는 보편적 평생학습을 제도화하는 노력과 동시에 평생교육진흥원의 활성화가 추진되어야 합니다. 현재 평생교육진흥원이 공적인 영역에 속해 있지만, 민간의 다양한 평생교육 그룹들, 활동가들, 교육사들과 네트워크를 만들고, 국평원을 비롯해서 평생교육 기반을 다져온 쪽과의 협력과 연대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다면 앞으로 협의회의 개선 사항 또는 발전 방향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김 : 지역 평생교육의 중추기관으로서 각 지역의 평생교육진흥원이 자리매김하도록 협력하는 한편, 국가 평생교육의 중심 전달체계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법정단체로 발전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방출자 출연기관 간의 협의체가 없는 건 아닙니다만, 협의회가 올해 상반기에 ‘보편적 평생교육 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켰습니다. 이렇게 ‘보편적 평생교육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것처럼 지역 평생교육의 현안과 의제에 대한 공동행동을 기획하는 겁니다. 각 지역 평생학습교육원들을 평생학습 생태계에서 중추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국가 평생교육 전달체계의 중심축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를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평생교육진흥원을 지방출자 출연기관으로 설치는 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협의회 자체가 법정단체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협의회가 법정단체가 되어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예정입니다.
▷출자기관 :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며 지역개발을 활성화하고 촉진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추진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출자하여 설립한 주식회사
▷출연기관 : 문화, 예술, 장학, 체육, 의료 등의 분야에서 주민의 복리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추진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하여 설립한 재단법인
▷지방출자 · 출연법 적용 대상 : 지방자치단체가 출자(지분율 10% 이상) 또는 출연하여 설립한 기관으로 이 법에 따라 지정·고시된 기관(주식회사 또는 재단법인).
– 적용 기관, 지방자치단체 간 발전과 소속 공무원의 복리증진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 사단법인 등 제외
[출처.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 말씀하신 것처럼 협의회가 정부(교육부)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국평원’)에 전하는 요청하는 사항이나 당부 사항 중 중요한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조 : 모든 정책이 그렇듯이 평생교육 진흥정책도 국가와 지방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할 때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국평원과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간에 상시적인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와 소통을 통해 현안 과제를 함께 고민하면 해결해 나가지 못할 것이 없겠다 싶습니다. 아울러, 김제선 회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협의회가 아직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처럼 법정단체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국가와 지방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기능을 협의회에 부여하고 역할도 주면서 지원을 해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법정단체가 될 수 있게 교육부나 국평원에 지원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김 : 우선, 교육부가 국평원에게 사회 정책 및 평생교육에 관한 조정 및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과 예산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평원은 교육 예산의 10퍼센트 정도를 평생교육 예산으로 할당되도록 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교육부, 국평원, 지역평생교육진흥원들의 긴밀한 정보교류와 공동 대응의 틀이 만들어져 의제와 정보를 긴밀하게 교류를 할 수 있는 협력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바랍니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