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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New Normal) 시대,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오스트레일리아 기술전문대학(TAFE)

뉴노멀(New Normal) 시대,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오스트레일리아 기술전문대학(TAFE)

- 운영모델의 디지털화를 통한 교육방식 변화와 캠퍼스 디자인 혁신

발행: 2021-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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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뉴 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시대, AI와 4차산업혁명 등으로 이미 촉발된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 전세계적으로 더욱 가속화되는 모양새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는데, 지난 호에 소개한 영국 평생기능보증(Lifetime Skills Guarantee) 제도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미국 다국적기업인 시스코(CISCO)와 오스트레일리아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옵터스(Optus)의 의뢰로 벡터 컨설팅이 작성, 지난 6월 발간한 연구보고서 「뉴노멀 시대를 위한 기술전문대학(TAFE) 설계 변화」(원제: Changing the Design of TAFE for a New Normal)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호주 기술전문대학(TAFE)은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기관의 운영 모델, 교육 방식 및 캠퍼스 설계에 있어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더 주목할 가치가 있는 부분은 TAFE 운영진 중 80%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TAFE 캠퍼스들의 설계와 운영 방식을 영구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앞으로도 코로나 19 이전 방식으로 복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는 점이다. 해당 수치는 다른 일반 대학들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TAFE의 특수성 및 전략 방향과 연관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직업군의 증가와 헬스케어, 유통도매업, 전문서비스 영역에서 관련 인력들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이에 대응한 TAFE의 구조적 변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직업 훈련 영역에서는 평생 교육의 일환으로 또는 전문 자격증을 따기 위한 단계적 절차로서 마이크로 자격증을 수여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고 교육방식 자체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이 도입되는 등 전반적 교육 환경이 디지털화 되고 있어 이에 발맞춘 변화가 요구되는 현실이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점도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코로나 19로 타격을 입은 주(state)정부의 재정 지원이 줄어들게 되면서 TAFE는 기존 인프라를 이용한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TAFE의 전략적 변화는 특히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요구되고 있다. 첫째, 사이버 공격으로 야기될 수 있는 충격과 위기에 대비한 적응력과 회복력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요 탄력적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강화하고 보안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거나 학교 운영을 보다 자동화하는 방식이 권장된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 직원들의 근무가 재택근무로 전환되면서 가정용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을 어떻게 강화할지에 대한 고민이 절실한 시점이다.

둘째,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캠퍼스 경험을 보장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디지털 예약을 통해 캠퍼스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재학생 및 방문객의 캠퍼스 이동경로를 안내하는 동시에 코로나 19 감염 접촉자 추적조사를 위한 노출 알림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 일례가 될 수 있다.

셋째, 지속가능한 비용절감책의 일환으로 캠퍼스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자동화, 스마트 빌딩 관리 시스템과 같은 첨단기술의 도입 및 활용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효율적인 캠퍼스 운영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예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냉난방 시설의 자동화, 인공지능 센서를 이용한 캠퍼스 건물 내 이산화탄소 레벨 분석 등의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들 수 있다.

넷째, 몰입형 교육에 투자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상수업, 화상회의, 디지털 콘텐츠 및 참여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교육 시스템을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 간 교류 및 팀별 활동이 디지털 상에서 가능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거나, 현장수업‧강의‧그룹지도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원격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이 있다.

다섯째, 산업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기관 차원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에게 산학 연계 수업, 현장실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캠퍼스가 산업계 신기술 개발의 테스트베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 응용 연구에 더욱 주력할 필요성이 있다.

TAFE가 이러한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명확한 디지털 혁신 전략이 필요하며, 단계별로 취해야 할 정책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각 대학들은 디지털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한다. 운영진들부터 인프라의 디지털화를 통해 교육수요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한다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다음으로, 사이버보안을 위한 강화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피싱, 악성소프트웨어 공격 등 사이버 범죄가 더욱 기승을 부리는 상황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강화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어서, 디지털 경험의 질을 차별화함으로써 TAFE가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해야 한다. 캠퍼스 내 다양한 학습보조 자동화 서비스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캠퍼스 밖에서도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밀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다음 단계는 산업계와의 파트너쉽 구축이다. 이를 통해 산업계는 TAFE의 커리큘럼이 직업시장에서 요구하는 바를 충족하도록 이끌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재정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전략적으로 강구해야 한다. 건물‧토지 등 자산을 매각하고, 자본금 투입 프로젝트를 연기함으로써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에 예산을 재배정하는 방안이 가능하다.

참고자료 원문: https://www.cisco.com/c/dam/global/en_au/solutions/industries/resources/education/tafe.pdf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TAFE는 1833년도에 설립된 호주 주립 기술 전문대학으로 직업교육 및 기술 관련 훈련을 제공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기관이다. 호주의 각 주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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