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시민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 정책 구현
안양시는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의 자아실현과 행복추구, 사회적 통합증진과 경쟁력을 높이고자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평생학습도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최대호 시장은 ‘시민 중심,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 정책으로 시민의 능동적 학습참여와 학습 편의제공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전개하였다.
바로 찾아가는 평생교육 사업으로 시민들의 자발적 학습모임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두드림 강좌”, 시민단체 특성에 맞는 수준 높은 교양강좌를 찾아가 진행하는 “지식아카데미”, 시민인형극단을 양성해 어린이집, 학교로 찾아가 공연하는 “안양꿈나무 인형극”, 경로당에 방문해 어르신들 대상의 웰에이징 교육을 펼치는 “그린나래”, 공동생활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 노숙자들을 찾아가 교육을 제공하는 “다함께 꿈꾸는 세상”등 이다.
이 사업들은 모두 시민의 평생학습 요구에 의하며 시간, 장소, 내용 역시 시민의 편의에 의해 진행된다. 여기에 안양시는 전문성과 가능성을 가진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이 갖게 될 평생학습 성과를 이끌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업은 다양한 연령, 계층, 규모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사업으로 ‘시민 평생학습 참여조사’ 결과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성된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이기도 하다.
최대호 시장은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의 욕구충족과 평생학습을 통해 미래의 시민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 정책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자 한다.
안양시 찾아가는 평생학습 「두드림 강좌」
안양시 찾아가는 평생학습 『두드림』강좌는 시민 10명이상 모여 배우고자 하는 강좌와 시간, 장소를 자발적으로 구성해 신청하면 해당 강좌의 전문 강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두드림』이란 ‘do dream’ 즉, 꿈을 꾸다라는 의미와 동시에 ‘평생학습의 문을 두드려라’라는 의미도 가짐으로써 시민의 학습동기 부여와 배움을 시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자 한다.
두드림 강좌는 매년 상・하반기로 2회에 걸쳐 참여 팀을 모집한다. 시민들은 평소 배우고 싶은 것, 배우고 싶었지만 여건 상 포기했던 교육, 또는 관심은 있지만 과연 자신의 적성과 맞는 교육인지 고민했던 그런 교육들을 ‘두드림’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두드림 강좌 사업은 시민들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에 ‘자발성’으로 인한 교육의 효과가 높으며 다양한 교육 과목과 특화된 교육 다양한 교육 과목과 특화된 교육 커리큘럼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또한 두드림 강좌는 기초 입문 단계 지원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적성을 고민하는 시민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이후 단계는 동아리 결성이나 지역 내 평생교육기관 이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생교육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
2011년부터 시작한 『두드림』 강좌는 안양시의 찾아가는 평생학습의 대표 사업으로 2020년 까지 총 585개 강좌 5,418명의 시민이 참여할 만큼 인기가 많으며 사업의 만족도 또한 98%이상으로 매우 높아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설문조사에 의하면 두드림 강좌를 처음 알게 된 경로는 ‘지인의 소개’라는 응답이 80% 이상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시민의 학습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사업이라는 점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기존 학습참여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효과가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참여자들의 요구사항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지원시간 확대였다. 이에 2017년부터는 20시간에서 24시간으로 확대 운영하였으며 장애인 등과 같은 소외계층에 한해서는 지속적 지원이 가능케 함으로써 시민들의 높은 호응도를 얻고 있다.
또한 학습팀 구성에 있어 장소의 어려움이 자주 거론됨에 따라 2021년도에는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확보하여 제공할 예정으로 시민들의 두드림 강좌 참여가 한층 더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양시는 향후에도 우수한 강사 확보와 함께 참여자들을 통한 학습자 의견수렴 등을 적극 반영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평생학습도시 안양을 만들어 갈 것이다.
평생학습은 현재와 미래를 위한 슬기로운 삶의 길잡이다. 때문에 평생학습도시는 시민 모두가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자양분이 되어야 한다. 그러한 시민들이 다양한 학습영역에서 어우러져 그 시너지로 발전하는 도시가 바로 평생학습 도시라고 생각한다.
<프로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
•제1대 참여민주주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KDLC 경기지역 상임운영위원장
•(사)경기언론인협회 적극행정부문 행정대상(2020)
•취미 : 걷기 •감명깊게 읽은 책 : 유일한 평전
•애창곡 : 안동역 •좋아하는 음식 : 보쌈

※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시리즈」는 8월 31일부터 격주로 2~3편씩 업로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