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사람을 변화시키는 평생교육 강화
10년 전 오산시는 자녀 교육 때문에 인근 대도시로 떠나는 정주성이 약한 도시였다. 도시를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 요인을 고민하던 오산시는 도시와 사람을 변화시키는 키포인트가 교육이라는 신념으로 행정의 모든 부분에서 교육에 집중하였다. 그 결과, 오산시는 ▶2014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사업부문 대상 수상[시민참여학교] ▶2015년 평생학습 도시지정 ▶ 2016년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가입 ▶제4회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오산시 사례발표 ▶2018년 제1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 사업부문 ▶ 장려상 수상 [오늘e학습플랫폼 구축] ▶2019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시민이 직 접 만드는 학습살롱] ▶2020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하나로(路)통합학습연계망:온마을이 학교] ▶2020년 대한민국 공간복지 대상 우수상 [징검다리교실]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들을 이루었으며, 이제는 전국 여러 도시가 오산시의 교육 사례를 배우기 위해 찾아오고 있다.
“지역 전체가 캠퍼스” 시민의 삶을 성장시키는 오산백년시민대학
-오산시,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평생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물은 99℃에서는 끓지 않습니다. 1℃가 더해져 100℃가 되면 그때 끓기 시작합니다. 개인을 변화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그 무엇, 바로 1℃, 도덕적 상상력과 환경에 적응하며 주변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교육’입니다.
2010년 민선5기부터 시장을 맡으면서‘교육도시 오산’을 도시 비전으로 정했습니다. 교육을 통한 지역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시민 정주성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2015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 이후 더 많은 시민들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오산백년시민대학’을 통해 지역 통합을 일구어내 세계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궁금하면 생기는 물음표학교_살다보면 생기는 수많은 물음들을 해결하기 위한 단기 교육과정
• 배달강좌 런앤런 : 시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강좌를 배달하는 시민 맞춤형 교육과정
• 곳곳에 열리는 학습살롱 : 시민들이 강좌 기획 및 운영, 평가하는 시민 참여형 교육과정
• 오산공작소 : 시민 스스로 지역 일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활동가를 양성하는 지역 연계형 교육과정
▲ 의미있는 인생설계 느낌표학교_지역리더를 양성하는 시니어대상 2년제 장기 교육과정
• 1학년 : 단일학과
• 2학년 : 사회적경제플랜학과, 지역전문튜터학과, 지역발전퍼실리테이터학과
▲ 하나로통합학습연계망_민간・공공시설 210여개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지정
• 특성화캠퍼스 : 문화예술, 공동체, 환경, 생활설계, 외국어, 인문사회 캠퍼스
• 징검다리교실 : 생활권 10분 내 학습이 가능한 공유학습공간
▲ 교육포털 ‘오늘e’ : 모든 교육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참여와 소통의 학습플랫폼
특히, 오산시 교육포털 ‘오늘e’ 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습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학습자와 강사, 시민활동가가 함께 소통하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혁신교육부터 평생교육과 민간시설의 교육과정까지 통합하는 등 미래형 교육자치 온라인 플랫폼으로써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1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사업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사람과 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
앞으로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를 도시 전체의 보편적 교육환경과 시스템 조성으로 민 주도의 교육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시민 모두가 함께 아이들이 행복한 자치교육을 실현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자
▲ 오산마을교육공동체출 범식 (2020. 9. 24.)을 가지고,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2020. 9. 28. 경기도지자체 최 )하고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를 설치(중간지원조직 2021. 1월)하고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공감토크를 개최(2021. 4. 2.) 하였습니다.
오산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와 마을이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마을이 아이들과 지역 주민의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 교육관계자,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력하고 연대하는 교육생태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교육 생태계를 만들고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강화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발전시키고 자합니다. 더 넓은 평생학습도시로 나아가면서 마을 주민과 함께 논의구조를 만들고 실천해 나가려고 합니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 사례로 지난해에 고현마을학교를 만들었습니다. 마을학교는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과 학생의 배움과 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마을 주민들이 지역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 밖 학교’로 고현마을학교를 시작으로 제2, 제3의 고현마을학교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성인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이 상호작용하여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평생교육 선순환 구조를 지역에서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시에서 주도하는 주민 평생교육 사업은 학교를 품고 있는 마을 단위로 확대하고, 학교 교육은 학교 공간을 지역에 개방하고 지역 주민의 학교 참여를 넓히는 방식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난 10년간 교육도시 오산의 경험을 토대로 온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확산하고, 학생과 시민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체제를 수립해 ‘ 더 밝은 미래 백년교육도시 오산’으로 발전하는데 오산 마을교육공동체가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생각하고 행동하는 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평생학습도시란, 학교와 마을이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마을이 아이들과 지역 시민의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 교육관계자,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력하고 연대하는 교육생태계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를 위해 오산시의 평생교육 사업은 학교를 품고 있는 마을 단위로 확대하고, 학교 교육은 학교 공간을 지역에 개방하고 지역 시민들의 학교 참여를 넓히는 방식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프로필>
•단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졸업(행정학 박사)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장(2021 – )
•더불어민주당 전국 기초단체장협의회 회장
•2018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착한브랜드 대상(교육문화 선도도시)
•제11회 다산목민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취미 : 낚시 •좋아하는 음식 : 생태찌개
•감명깊게 읽은 책 : 군주론(마키아벨리)
•애창곡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