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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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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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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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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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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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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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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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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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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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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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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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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한마음 글마실’을 움직이는 한글대학 어르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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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최선국 전라남도의원, ‘전라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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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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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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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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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인터넷광고재단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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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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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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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ASEM MOOC 관계자 포럼’17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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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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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문해교육 특집 강연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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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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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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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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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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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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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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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발행: 202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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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한 조직’으로 발전
제주도민과 기업인들이 인재 육성을 통한 사회적 책임에 기여

(편집자 주)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운영 등의 어려움에도 최근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는 평생교육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매개로 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관 경영선진화와 외연 확대, 그리고 지역사회 신뢰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행보를 보여 주목받고 있다.
최근 기후 위기 등을 배경으로 전 지구적,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응으로 ESG 경영과 지속가능발전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평생학습 공동웹진은 이미 강원도 영월군의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적용사례,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의 ESG 경영 도입사례를 기획으로 연재한 바 있다. 이번 공동웹진 12월호는 화제 인물로 제주평생교육진흥원 허정옥 원장을 만나 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평생교육 사업과 ESG 경영에 대한 노력 등에 관해 묻고 답을 들었다. 또한, 올해 말 임기를 마치는 허 원장님으로부터 그간의 소회와 향후 인생 설계 등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들어보았다.

▶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제주도 여자입니다. 저의 선조가 600년 전 고려 말에 이성계의 회유를 물리치고 불사이군(不事二君) 충신으로 귀양을 오셔서 제주도 탐라국에 뿌리를 내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뿌리 깊은 제주인’입니다. 제주도는 돌, 바람, 여자가 많다고 하는데, 이는 동화가 아닌 현실입니다. 돌과 바람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척박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렇게 척박한 곳을 개척한 사람들이 바로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인정받은 세계에서 유일한 제주 해녀입니다. 제 어머니도 해녀였고, 저 역시 해녀 학교를 나온 제주도 여자입니다. 그래서 해녀의 어떤 기질, 정신 또는 가치 같은 것을 물려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도는 유배의 섬이었고, 몽골의 지배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또한 4·3항쟁이나 이재수의 난과 같이 핍박도 많이 받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세상은 평평한 것 같습니다. 일본에 갔을 때 놀랐던 것은, 오사카에서 신년 하례회를 하면 오사카 총영사가 제주 출신 향우회의 신년 하례에 가장 먼저 간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제주 출신이 전남 출신보다도 더 많기 때문입니다. 제주는 자연적으로나 역사적으로 힘들어서 일본으로 가야만 했던 그런 배경을 가진 곳입니다. 바로 그 재일 교포들이 일본 현지인들 몰래 감귤 묘목을 고향으로 보내주셔서, 제주도가 감귤의 주산지가 됐고, 그것이 대학나무가 되고 주력산업이 되면서, 오늘날 제주경제의 토대가 됐습니다. 제주땅이 척박한 만큼 제주 사람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부지런히 목숨을 걸고 합니다. 저도 무의식적으로 ‘부지런히 해야지, 열심히 해야지, 후회 없이 해야지, 남보다 한 걸음 더 빨리해야지’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저 자신을 표현하자면, 전형적인 난초 같은 여성이 아니라 마치 바람 부는 언덕에 서 있는 해송과 같다고 할까요. 만일 17개 시·도 진흥원장님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런 경향이 저한테 있다는 것입니다. 만일 그것이 원장 자격으로서 약하다면, 아마도 그건 제 능력이 모자라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돌과 바람을 이겨내고 자식을 키우고 지역을 유지하는 제주 여자와 같은 역할을 원장으로서 하고 싶었고, 그것이 저의 초상과 같은 것입니다.
제주도는 전국에서 평생교육 참여율이 가장 낮은 곳입니다. 그 이유는 지리적으로 도서 지역이 많고, 노인층이 많으며, 여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전부터 제주도 가정은, 장남은 대학을 보냈으나 딸은 경제적인 목적 등을 위해서 대학 진학을 못하고 희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아마도 제가 원장을 맡으면서 많은 부담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제주 지역의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는 책임 같은 것 말입니다.다행히 2019년도 조사에서 34%이던 참여율이 2021년도 들어 39%로 많이 올라섰습니다.”

▶ 원장님의 자기소개를 통해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에 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은 제주도 산하기관으로 제주의료원까지 포함하면 16개 기관 중 막내입니다. 사실, 신생 조직입니다. 신생 조직의 장점은 새로운 기회가 많다는 것이겠으나, 예산이나 인력 등의 측면에서 열악한 것은 단점입니다. 그런데도 저희 기관의 이사장이신 원희룡 전 도지사께서 평생교육에 대한 꿈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진흥원을 출범시켰습니다. 그리고 제가 임명받던 해에 청사 건물을 지정해 주셔서, 내년에는 5층 규모의 단독 청사로 이전합니다. 이곳에서 셋방살이를 해보니 애로가 큽니다. 저는 교육기관은 셋방살이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자기 집이 있어야 학습자들을 오시라고 해서 마음껏 공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른 시기에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단독 청사라는 물리적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인력이나 예산 등의 측면에서 기관의 여건은 열악하지만, 제주도의 지리적 측면과 인구 구성으로 볼 때에는 평생교육 시장이 넓어서 다행이고 기회라 생각합니다. 즉, 신생 기관이기는 하지만, 시장이 넓어서 미래 발전의 속도나 영역은 무한하다는 것이지요.저는 우리 직원들한테 항상 강조하길, ‘각자가 자기 전문 영역을 잘 개발하고, 무엇보다도 평생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그 방향과 넓이를 보라’고 얘기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우리 기관은 매우 할 일이 많은, 그러므로 아주 중요한 기관이라고 강조합니다. 두 번째, 저희는 사업을 하거나 뭘 팔아야 하는 곳이 아니라 주어진 예산을 받아 교육 대상자들에게 적기에 제대로 투입해 교육성과를 내주면 되는 조직입니다. 우리의 역할은 평생학습으로 도민을 행복하게 하고, 50대에서 70대 성인들이 다시 직업을 가질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ESG 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학교 밖 교육은 우리 역할이자 영역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미래에는 교육청보다 진흥원이 도민들과 교감하면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기관은 다소 진부한 표현입니다만,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한 조직’이 되리라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 원장님, 기관 소개로 임무나 전략, 인적 구성 등에 관한 이야기보다 기관의 지역에서의 역할과 향후 비전 등에 관해서 이야기해 주셔서 인상이 깊었습니다. 이제 본격적 내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올해 진흥원이 추진하는 사업들 가운데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한 “제주 해녀 꿈바당학교” 사업을 재개하셨습니다. 코로나로 중단되었다가 재개되었다는 의미로만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희 기관이 올해 들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제주문해교육센터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동시에 교육부로부터 약 1억 원의 국비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 예산으로 추진한 사업이 바로 ‘제주 해녀 꿈바당학교’입니다. 저는 제주도 삶에 어떤 상징적인 언어일 수도, 인물일 수도, 역사일 수도 있는 게 바로 해녀라고 봅니다. 제주 여자 하면 해녀이고 제주에서는 해녀라 쓰고 어머니라 읽습니다. 제주를 먹여 살린 계층으로 보면 됩니다. 제주의 창조 신화를 보면 설문대할망이 등장합니다. 망망대해에다 제주섬을 만들어 내신 할머니시지요. 또한 자청비 여신은 옥황상제의 며느리가 되기보다 제주백성을 먹여 살리려고 오곡의 씨앗을 가지고 제주섬으로 내려왔습니다. 만덕할망은 조선 정조시대에, 가뭄으로 인구의 3분의 1이 굶어 죽어가는 것을 보고 전 재산을 내놓아 은광연세의 구휼을 했습니다. 제주도 창조의 시작과 역사의 위기에서 여자의 역할이 컸습니다.
사실, 제가 제주 해녀를 생각하게 된 이유는 이렇습니다. 제주의 역사를 보면, 1930년대에는 구좌리 같은 곳은 제주 해녀의 수산물로 일본에 수출한 실적이 전부입니다. 제주도 전체 수출 실적의 반 이상은 해녀들이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때에 제주 경제를 일으킨 게 제주 해녀입니다. 사실, 제주도가 가난한 섬이지만, 해녀가 있는 집에는 현금이 돕니다. 농경을 하는 집은 계절을 타지만, 해녀 집 만큼은 물질을 해서 벌어들인 소득이 상시로 돌았어요. 더 나아가, 해녀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 마을에 열 명 중 한 명 정도가 해녀를 합니다. 목숨 걸고 하는 일이 해녀예요. 하지만 이제는 해녀분들이 고령화돼서 1년에 9~10명이 돌아가시는 형편입니다. 그분들, 해녀이신 제 어머니 덕분에 저도 교육을 받았고, 남성들은 서울에 유학도 가곤 했습니다.
진흥원의 여러 사업 중에 문해교육이 있습니다. 문해교육은 사실 글을 중심으로 한 기초문해뿐 아니라 미디어 리터러시 같은 것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해녀를 전략적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왜냐하면 해녀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인류 무형문화유산이고, 동시에 그분들의 이야기도 많습니다. 이번에 문해 시화전을 하면서 도출해 낸 것이지만, 해녀들은 바닷속에 들어가서 물질을 하고 나오셔서 시를 쓰십니다. 그럼, 그것은 세계에서 유일한 시가 되고, 바닷속의 소라, 전복, 문어, 해삼 등속을 그려내면, 그 또한 세상에서 하나뿐인 그림이 됩니다. 이 점은 경북 칠곡 할머니들의 문해교육에서도 힌트를 얻었습니다.
‘제주 해녀 꿈바당학교’라는 브랜드명은 제주도 산하기관 중 ‘제주 꿈바당 어린이도서관’ 명칭에서 ‘꿈바당’(제주방언이며, ‘꿈바다’의 뜻)을 따온 것입니다. 제주도에는 금릉이라는 마을과 김녕이라는 마을에 해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해당 마을의 어촌계장님과 의논해서 20명 정원의 학급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학급 해녀분들의 시화를 받아서 시화전을 예년보다 풍성하게 추진했습니다. 향후 4개, 10개, 최종적으로 제주도 전체 어촌계 100개까지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해녀분들은 정말 억척스럽습니다. 시화전 출품작 가운데 ‘숨비소리 한숨소리’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해녀분들은 목숨을 걸고 소라를 잡고, 전복을 잡고, 문어를 잡는 것같이 글을 배워서 씁니다. 그 작품 속에서 해녀님은 ‘바당에선 물질 상군, 책 속에선 한글 핫바리. 열 길 물속 숨비소리, 망사리 속 바다 보물 가득, 책 속에서 한숨 소리, 전복 캐듯 글자 주워 공책에 담아보지만, 친구는 또박또박, 나는 비툴비툴! 나는 언제쯤 책 속에서 상군이 되어볼까? 바다 속에서 바늘 찾기로구나!’ 이 시화 속에서 저는 그분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게 됐고, 실제로 시화전 현장에서 그 가능성을 실감했습니다. 동시에 해녀분들에게 스마트폰 교육도 해드리고, 또 노년층에 대해서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연계해서 실시했습니다.”

▶ 올해 진흥원은 친구 맺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하 ‘부산인평원’)과의 협약 체결입니다. 그 배경과 주요 내용이 궁금합니다.
“저희 진흥원은 신생 조직으로 규모가 작습니다. 또한, 평생교육 사업 자체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다른 진흥원과 서로 연합해서 같이 하면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진흥원이 전통적인 평생교육을 충실히 하면서 동시에 또 다른 전략적인 상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산인평원의 인상적인 부분이 바로 메이커 스페이스였습니다. 부산인평원은 평생교육 차원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예컨대 가죽 공예나 관광상품으로 컵 같은 것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토론방, 중장년층 직업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부산시내 서너 군데에 있습니다. 이 장소를 중심으로 청년층, 중장년층, 노년층들이 동아리처럼 모여들어 가내수공업처럼 3D 프린팅도 하고 강사를 연계해 학습동아리 유형의 활동도 전개하는데, 그 결과가 제품이 되고 사업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내용을 발전적으로 벤치마킹해서 내년에 진흥원이 신청사로 이전하면 메이커 스페이스를 만들어 디지털 교육뿐만 아니라 직업과 연계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 같은 앞서가는 사업을 통해서 학습자들을 취업과 연계시키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미래사회 이해 및 발전의 동력을 창출하고 싶습니다.”

▶ 진흥원은 올해 제주상공회의소와 ESG 경영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 체결의 배경과 내용에 관해서도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진흥원은 평생교육과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두 축으로 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1년 제주 국제자유도시로 선포되면서 약 64억 원,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가 되면서 남제주군·북제주군·서귀포시·제주시 등 4개 시군이 약 40억 원, 제주시 탐동을 매립하면서 개발이익을 창출한 기업을 통해 지역발전 차원의 사회적 책임 기여금 20억원 등 총 124억 8000만 원의 기금이 조성됐습니다. 이 기금의 이자로 그동안 초·중·고생 및 대학생 들에게 해마다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진흥원의 전략적 사명은 그들이 제주도라는 섬에 태어났기 때문에, 자극을 주려면 해외도 탐방하는 기회(배낭연수 포함해서)를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획재정부 지정기부금 단체로 선정됨으로써 도민들이 장학기금을 내면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줄 수 있게 됐습니다. 말하자면 인재육성기금을 추가로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입니다. 올해부터 적은 금액이지만, 2000만 원 가량 기금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과제는 어떻게 하면 제주인재육성장학기금의 존재를 전 도민에게 알리고, 뜻있는 분들에게 안내해, 보다 활성화시켜 나갈 것인가입니다.
그럼, 제주도에서 이 기금의 주요한 원천이 되어줄 곳이 어디일까 고민해 보았더니 제주 지역 기업인들이 모여 있는 제주상공회의소가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양 기관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사실, 지난주 상공회의소 회장님께서 송년 세미나에 저를 초대해 강연을 부탁하셨습니다. 저는 제주 해녀의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책임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주 해녀도 물질해서 돈을 벌면, 바다 하나에서 채취한 미역은 마을 학교의 장학금, 마을환경 개선, 불우이웃돕기 등에 기부하는 사회적 책임을 원칙으로 수행했습니다. 이같은 제주 해녀의 전통이 제주지역 기업인들에게 전해지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동기 부여로 작용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에서 한 걸음을 내디뎌 본 것입니다. 사실, 제가 이처럼 제주인재육성기금에 뜻을 두고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데에는 어떤 계기가 있었습니다. 작년에 제가 이곳에 발령받은 지 얼마 안돼 제주도의 해녀님이 평생 모은 1억원을 육지 대학에 기부하는 미담이 제주지역 주요 일간지에 기사화됐습니다. 그 당시 제 마음이 쿵 하고 내려앉더군요.‘이 해녀님이 우리 진흥원을 아셨다면 그 기부금이 제주 출신 학생들에게로 돌아가지 않았을까’ 하는 유감에, 자책감이 일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뜻있는 제주도민이나 기업인들이 제주의 인재 육성을 통해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양 기관 간 협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키워드 태그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허정옥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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