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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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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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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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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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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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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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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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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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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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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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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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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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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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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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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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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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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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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좌로부터) 서헌주 웹진 편집간사, 김이겸 원장, 곽유미 실장]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발행: 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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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s 고려하면서 ‘나’를 넘어선 ‘우리’ 생각할 수 있게 사고의 확장 가져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함께 배우면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것
교육 통해 변화 이해,적응하고 지속가능한 세상 만드는 게 평생교육과 SDGs의 접점

▶ 도입 초기에 조직 내부적으로 관련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SDGs에 대한 진흥원 구성원이나 지역 이해관계자들의 관련 인식이 높지 않았을 텐데요. 어떤 프로세스 또는 노력을 통해 진흥원의 모든 사업을 SDGs와 연계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원장에 취임하기 전부터 추진돼 오던 사항입니다만, 취임 이후 줄곧 참여하면서 이 틀이 대단히 잘 짜여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볼 때, SDGs 도입 초기에는 시민은 물론이고 조직 구성원들에게도 SDGs 자체가 낯선 개념이었을 겁니다. 당시에는 지속가능발전을 그저 환경분야의 일부로 치부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조례나 제도 기반이 미흡했습니다. 그래도 ‘지속협’을 비롯한 여러 네트워크 기관들과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SDGs 이행을 위한 평생교육 태스크포스(TF)팀을 별도로 구성하면서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이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SDGs 확산을 위해서 진흥원과 지속협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사회 협력 및 TF팀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광주광역시와 시교육청, 5개 자치구, 마을공동체, 각종 시민사회단체와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네트워크가 형성됐고요. 이어서 시범사업으로 마을공동체 리더교육, 자원순환해설사 양성교육과 같은 시범사업을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서 ESD 박람회를 공동 주관했고 진흥원 홈페이지 내에 구축된 온라인 캠퍼스 플랫폼에 ESD와 관련된 강좌를 제작해 탑재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ESD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젝트로 ‘내 삶을 바꾸는 챌린지’를 온라인으로 운영했는데요. 먼저 3~4명으로 구성된 20개 팀을 선발했고, 선발된 팀들은 기후위기와 같이 지구적 문제에 관한 책을 함께 읽고 팀 활동을 통해서 학습하고 우리 지역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서 실천했습니다. ‘내 삶을 바꾸는 챌린지’ 웹사이트는 검색하면 지금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20개 팀이 학습하면서 업로드한 기후·환경 문제나 도서 목록, 팀별 활동내용, 사진이 게시되어 있어서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이슈나 구체적인 행동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교육을 실천으로 연결한 좋은 사례입니다.
지금은 민관협력기구인 ‘지속협’과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 형태로 SDGs를 실천하고 있는데요. 사실 지속가능발전이 지역사회 안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교육을 통해 시민들에게 전파되려면 지역 내에 별도의 ESD센터가 설치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ESD센터는 단지 교육프로그램만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 연령대 경계 없이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이 필요한 다양한 주체들을 결합하고 협업하게 하는 중간지원조직 역할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여러 세대가 만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협업하게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이 필요합니다. 진흥원 조직이 확장돼 그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으면 가장 이상적이겠지요.”

[연도별 SDGs 연계사업 추진내용]
▶ 2019년부터 SDGs와 사업연계를 시작했고, 올해로 3년째를 마무리하고 계십니다. 이 정도 기간이면 어느 정도 운영의 성과가 나타나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즉, 진흥원이 지난 3년 동안 모든 사업을 SDGs와 연계하여 운영한 것이 기관 및 사업 운영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취임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서 3년간의 변화를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SDGs와 사업연계가 가져온 정량적이고 즉각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고요. 다만 보이게, 보이지 않게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었을 것입니다. 기존의 평생교육이 개인 활동 차원이었다면 SDGs를 고려하면서 ‘나’를 넘어선 ‘우리’를 생각할 수 있게 사고(지평)의 확장을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평생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까,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사회에서 올바른 역할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더 깊이 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 진흥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 내 다양한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협업하고 계십니다. 어떤 기관(단체)과 연계하여 어떤 사업을 하시는지 몇 가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진흥원은 연계, 후속사업 추진을 전제로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 및 단체와 협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진흥원은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과정과 결과 모두에 중점을 두고 사업 추진과정에서 모니터링 및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의 시작과 종료 시 제가 직접 가서 참관하며, 협업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기관 및 단체와의 네트워크 회의를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몇 가지 협업사업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사회교육 리더그룹 SD 역량강화’사업입니다. 광주형 SDGs 제5차 의제 중 ‘17. 시민의 역량을 강화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을 위해서 시민 대상 평생교육 차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사회교육 리더그룹 SD 역량강화’ 사업은 지속가능발전교육강사단 45명에게 미디어 트레이닝 훈련과 SDGs 시민인식 확산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ESD 강사단의 질적 성장 및 자긍심 고취를 통해 광주권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확산하려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트레이닝을 받은 학습자들이 지속가능발전박람회에 참여하기도 하고 진흥원에서 실시한 4차산업혁명 시민 해커톤에도 참여해서 기량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추진한 ‘자원순환 해설사 양성과정’ 사업입니다. 현재, 광주광역시 마을 만들기 사업 의제 가운데 쓰레기 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쓰레기 문제에 관한 시민 인식개선, 쓰레기 배출 감소,재활용 등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리더 양성을 통해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된 사업입니다. 사업 목표는 쓰레기 문제, 1회 용품 사용 줄이기 등 주민교육을 확대하고 자원순환 활동과 연계한 마을 일자리 모색으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쓰레기 줄이기 시민실천운동, 생산→유통→소비→재활용이라는 자원순환 인식개선 시민교육 등 학습자들이 스스로 마을의 쓰레기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진행됨과 동시에 마을 내 자원순환활동과 관련해 새로운 일자리 모델이 제시됐고, 자원순환 해설사는 ‘자원순환마을’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내 삶을 바꾸는 챌린지’ 사업이 있습니다. 시민의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에 필요한 학습 및 실천 활동 경비를 지원했으며, 기후위기를 주제로 환경·경제·인권·사회·문화예술 등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 대해 참여자가 스스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역할과 실천 활동 등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했습니다. 주요 성과로 20개 팀, 90여명의 시민이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학습 및 실천 활동에 참여했다는 점,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의 후속 사업이라는 점, 그리고 지난 5월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회의’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베를린 선언’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 여러 가지 여건상의 어려움으로 아직 사업 운영을 SDGs와 연계하지 못하고 있는 다른 시도 평생교육진흥원들이 있습니다. 이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SDGs 선도 평생교육진흥원으로서 나름대로 일정한 역할과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SDGs 선도 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호칭이 자랑스러우면서도 부담스러운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각 시ㆍ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하고 계신 각종 사업은 저희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고, SDGs와 충분히 연계돼 있습니다. 다만, 그 연계가 가시화되지 않았고 우리 진흥원이 기관 간 거버넌스 구축이나 ESD 시범사업 운영 측면에서 몇 걸음 앞서서 걸어가고 있는 것이고요. 이후에 타 시도에서 저희가 경험한 시행착오나 성공사례를 참고해서 사업을 진행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광주지속가능발전 4차 의제(2012~2016)를 반성하고 5차 의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의제와 연계된 ESD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하고 특히 모든 프로그램은 SDG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 속에 지속가능발전 의지가 스며들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유되었는데요. 여기에는 물론 진흥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돼야 하고요. 광주 ESD네트워크와 연계해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대상별 맞춤형 교육 등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원장의 입장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과 사업을 위한 예산과 인력의 확보에서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또한, 관련 인식을 개선하고 제고하는 데 있어서도 제 역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진흥원도 지금까지는 SDGs를 주로 사업과 연계하는 차원이었다면 이제는 구체적인 성과를 점검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ESG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요. 아시다시피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인데요. 기업 경영 활동을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경영의 3가지 핵심요소를 말합니다. 엊그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K-ESG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기도 했고요. 진흥원에서도 ESG 경영과 관련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려고 준비 중이고요. 조만간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디지털 전환을 포함한 경제 및 산업구조의 변화, 인생 100세 시대의 등장을 배경으로 개인이나 사회, 국가에 있어서 평생학습이 갖는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광주지역에서 평생학습을 향한 관심은 어느 정도이고, 이의 진흥을 위해 어떤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이제 평생교육은 취미·교양 등 개인의 취미활동에만 국한되는 사적 영역을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기대수명 증가 등에 따라 평생교육 대상층은 점차 확대되고 있고, 시민의 지식과 인식 수준 또한 평생교육에서 공적 역할을 기대하고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기후 위기 대응’ 같은 것은 이제 더 이상 담론 차원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자동차 사용 감소 등 탄소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하고, 도시에 습지를 만들어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 등이 평생학습 측면에서 좋은 콘텐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흥원은 이런 시대적 흐름을 포착해 지역문제 해결형 평생학습 사업과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우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캠페이너’ 등 활동가, 즉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하고, 교육하고,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정책을 만드는 데까지 기여할 수 있는 전반적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워가며 삶의 현장에서 연대와 협력하는 방안들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현장 및 수요자 요구조사 등에 기반을 둔 양적,질적 데이터에 기반을 둔, 각 자치구의 평생교육사 등과 연계해서 현장형 프로그램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지속협’을 비롯해 새로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사회단체나 중간지원조직들과 연대하고 협력할 것입니다. 진흥원 비전이 ‘광주다운 시민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인데요.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등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기관들과의 연대를 통해서 평생교육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으로는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통해 성장하고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민과 평생학습 공동웹진 구독자에게 새해 인사를 겸해 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우리 원에서 ‘광주형 평생학습 특화모델 개발’과 관련된 정책포럼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발제자 중 한 분이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였는데 그분의 발제 내용이 인상적이어서 일부를 인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인 성숙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성장 발달을 전 생애를 통해 계속하는 것이다. 평생학습의 기회가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오늘날 우리는 평생 배움을 그치지 않는 삶을 산다는 것, 그리고 우리에게 평생교육은 변하는 세상에서 시민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닐까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함께 배우면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것, 교육을 통해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적응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 그것이 평생교육과 SDGs의 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움은 일방적으로 주거나 얻는 것이 아니라 서로 소통하며 주고받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광주광역시 평생교육 허브 기관으로서 광주광역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희망과 요구를 수용하며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는 진흥원이 신규인력 증원을 통해 조직이 한층 더 확장되는 시기입니다. 장애인 평생교육거점센터, 광주문해교육센터 등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진흥원에 부여된 역할을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서 수행해 보려고 합니다. 올 한 해는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 19, 경기 침체와 불황 등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 속에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는 해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고,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에는 바라시는 소망을 모두 성취하는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끝>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키워드 태그 광주평생교육진흥원김이겸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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