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8월 15일, 2022년
  • 로그인
  • 회원가입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뉴스제보
Webzine
  • HOME
  • L-Forum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②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 L-People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즉문즉답] ‘한마음 글마실’을 움직이는 한글대학 어르신들

    [즉문즉답] ‘한마음 글마실’을 움직이는 한글대학 어르신들

    [이슈(人)] 최선국 전라남도의원, ‘전라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이슈(人)] 최선국 전라남도의원, ‘전라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①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①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 L-Square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인터넷광고재단 협력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인터넷광고재단 협력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2021년 ASEM MOOC 관계자 포럼’17일 개최

    ‘2021년 ASEM MOOC 관계자 포럼’17일 개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9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 6일 개최

    제9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 6일 개최

    2021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문해교육 특집 강연회 개최

    2021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문해교육 특집 강연회 개최

    부모교육의 체계적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시급

    부모교육의 체계적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시급

  • L-Soup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 L-Sea
    전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같이 잇는 가치’ 주제 성과공유회

    전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같이 잇는 가치’ 주제 성과공유회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1 울산 평생학습 국제포럼] 개최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1 울산 평생학습 국제포럼]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민대학 비전선포식 및 제5회 인천 평생학습 실천대회 개최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민대학 비전선포식 및 제5회 인천 평생학습 실천대회 개최

    울산평생교육진흥원,‘똑똑! 디지털 한글교실’로 디지털 문해교육 기반 조성

    울산평생교육진흥원,‘똑똑! 디지털 한글교실’로 디지털 문해교육 기반 조성

    한국평생교육학회, 2021년 하반기 연차 학술대회 안내

    한국평생교육학회, 2021년 하반기 연차 학술대회 안내

  • L-Video
  • L-Voice
  • HOME
  • L-Forum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코로나19 대전환 시대, 대한민국은 보편적 평생교육 실현해야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②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성료

  • L-People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①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이슈人] 허정옥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②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 오산시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共公)프로젝트 런앤런’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이슈(人)]대한민국 문해의 달 특집 2021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대상 수상자 김종원 학습자를 만나다

    [즉문즉답] ‘한마음 글마실’을 움직이는 한글대학 어르신들

    [즉문즉답] ‘한마음 글마실’을 움직이는 한글대학 어르신들

    [이슈(人)] 최선국 전라남도의원, ‘전라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이슈(人)] 최선국 전라남도의원, ‘전라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①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①

    [즉문즉답]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현·후임 협의회장을 만나다②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화제의 인물]국립통일교육원 백준기 원장을 만나다①

  • L-Square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대한민국 문해교육의 미래를 밝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인터넷광고재단 협력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인터넷광고재단 협력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 2021년 다문화교육 성과공유회 및 포럼’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개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2021년 ASEM MOOC 관계자 포럼’17일 개최

    ‘2021년 ASEM MOOC 관계자 포럼’17일 개최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포스트 팬데믹, 교육컨설팅 코칭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그리다’

    제9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 6일 개최

    제9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 6일 개최

    2021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문해교육 특집 강연회 개최

    2021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문해교육 특집 강연회 개최

    부모교육의 체계적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시급

    부모교육의 체계적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시급

  • L-Soup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5편,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4편, 구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글로컬 평생학습도시 연수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3편, 세계 평생학습의 문, 서대문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2편, 사람이 도시를 만들고 교육이 도시를 바꾸다 오산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1편, 천년의 비상(飛上) 해오름 평생학습 생거진천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20편, 시민과 교육이 중심되는 희망안동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9편,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 광주 동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대한민국평생학습도시] 18편, 주민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울산 중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신간소개] 윤여각 지음(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서울 : 교육과학사)

  • L-Sea
    전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같이 잇는 가치’ 주제 성과공유회

    전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같이 잇는 가치’ 주제 성과공유회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평생학습도시 부천시 2020~2021 10대 뉴스 소개합니다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단양 주민들 주연·제작 ‘다자구 할머니 연극’ 화제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1 울산 평생학습 국제포럼] 개최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2021 울산 평생학습 국제포럼]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경북 평생학습도시 실무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자가격리자 평생학습 및 마음방역 돕는 ‘세이프런 키트’ 반응 좋아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민대학 비전선포식 및 제5회 인천 평생학습 실천대회 개최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민대학 비전선포식 및 제5회 인천 평생학습 실천대회 개최

    울산평생교육진흥원,‘똑똑! 디지털 한글교실’로 디지털 문해교육 기반 조성

    울산평생교육진흥원,‘똑똑! 디지털 한글교실’로 디지털 문해교육 기반 조성

    한국평생교육학회, 2021년 하반기 연차 학술대회 안내

    한국평생교육학회, 2021년 하반기 연차 학술대회 안내

  • L-Video
  • L-Voice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Webzine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Home L-Forum
[와글와글] ① 생활문해의 확대를 기대하며

[와글와글] ① 생활문해의 확대를 기대하며

발행: 2021-10-01
A A
0
공유하기
윤여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일제 식민시대에 일제에 저항하는 사람에게 한글을 읽고 쓸 줄 안다는 것은 민족의 혼 또는 얼을 지키는 것과 맞물려 있었다. 해방되고, 선진국으로 호명되는 현재에도 한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과 별개일 수 없다. 한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된다는 것은 결코 단순한 일도 가벼운 일도 아니다. 여기에는 우리 말이 중국 말과 달라 언어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백성을 위해 우리 말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인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과 이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의 강한 민족정신이 유전자처럼 이어지고 있다. 우리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글로 옮길 수 있는 문자가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는 축복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자는 기호의 일종으로서 다른 기호들과 함께 발명되었다. 문명이 발달하는 것과 기호가 많아지고 정교해지는 것은 맞물려 있다. 현재 시점에서 보더라도, 우리는 한글만이 아니라 외국 문자를 접하고 있고, 다양한 표지판에 도식으로 나타내어 우리의 행동에 지침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호에 접하고 있고, 이외에도 숫자와 다양한 수식에 접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글만 배워 익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세상을 살고 있다. 다만, 어떤 기호도 한글을 사용하여 말로 표현할 수 있고, 글로도 표현할 수 있다. 그만큼 한글은 우리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소통 매체다. 우리가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것은 한글이라는 기호로 표현하는 글이 아니라 한글이라는 기호로 표현할 수 있는 말이다. 우리는 말부터 접하고 글을 접하며, 말부터 할 수 있게 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된다.

우리에게 한글을 읽고 쓰는 것은 삶에서 가장 기초적이다. 말과 달리 글은 별도로 배워 익혀야 읽고 쓸 수 있다. 글을 읽고 쓰는 것은 세상살이 측면에서 보면 생존에 필수적이어서 부모는 자녀가 글을 읽고 쓰는 것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글살이에 입문하도록 조력한다. 이때 부모의 반복적인 지도와 자녀의 반복적인 학습은 지칠 줄 모르고 이어진다. 글자를 보고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고 글자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수준에서 글자를 제대로 발음하고 쓰는 수준에 이르는 과정이 사후적으로는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 과정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다. 그러나 글을 읽고 쓰는 활동에도 수준이 있어 이후로 이 수준을 높여 나가는 노력이 계속 이어진다. 이 수준의 끝은 원칙적으로 열려 있으며, 죽음에 이르기까지 진행형의 모습을 보인다. 그러므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게 기초적이어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생애 초기에 완성된다는 생각은 타당하지 않다.

우리가 삶에서 기초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시대와 장소와 수준에 따라 상대적이다. 사람이 관계를 맺고 소통하고 판단하는 것 자체는 어느 시대에나 동형적이지만, 각각의 행위 절차와 그것에 부여하는 의미는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기초적인 것과 이웃 나라인 일본에서 기초적인 것에도 동형적인 것과 이질적인 것이 있다. 사람이 관계를 맺고 소통하고 판단하는 것 자체는 어느 장소에서나 사람이 사는 곳에서는 동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 속에서 형성하고 변화시켜 온 행위 절차와 그것에 부여하는 의미는 서로 다르다. 수준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말할 수 있다. 수준이 높은 사람이 보기에 낮은 수준은 기초적이다. 그런데 바로 그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에게 그 수준은 기초적이지 않고, 그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 기초적이다.

우리의 삶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우리의 삶은 다양한 부문이 미분화된 상태에서 분화된 상태로 진전되어 왔고, 각 부문 내에서도 하위 단위들이 미분화된 상태에서 분화된 상태로 진전되어 왔다. 그래서 우리의 삶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복잡한 양태를 띠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삶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점점 더 많아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간의 흐름 속에서 상황이 변하면서 연동하여 변하게 된다. 이러한 양상 때문에 우리는 기초적인 것 중에서도 기초적인 것을 기본으로 배워 익히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이 출발점에 해당하는 것 중 하나가 글을 읽고 쓰는 기초로서의 문해이다.

이렇게 보면, 우리의 삶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 코로나19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보건의 맥락에서 적합한 방역을 할 줄 아는 것이 생존과 맞물려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는 디지털 기반으로 작동하는 것이 많아지고 있다. 음식점에 가서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것도, 인터넷을 매개로 다양한 주문이나 예약을 하는 것도,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다가 순서가 되어 일을 보는 것도 디지털 기반으로 작동한다. 우리가 휴대하고 다니는 휴대폰은 인터넷과 접속하는 장치를 내장하고 있어서 휴대폰 만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무한대에 이른다. 여기에 연계된 앱은 지금도 계속 계발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의 입장에서 보면, 국민이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겠다고 판단하는 것이 적지 않을 것이다. 정부 각 부처에서는 그것들을 국민이 생활하는 데 기초적인 것들로 인식할 것이다. 글을 읽고 쓰는 토대 위에서 국민이 생활하는 데 기초적인 것을 아는 것을 ‘생활문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다치거나 병들 수도 있으므로 건강문해와 의료문해를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이동하는 데 교통을 이용하므로 교통문해도 생각할 수 있다. 점점 더 매체가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미디어문해도 생각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이므로 법률과 관련한 기본적인 상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법률문해도 생각할 수 있다.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하고, 생태계 파괴의 위험이 있고, 기후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대처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환경문해, 생태문해, 기후문해도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나열해 보면, 생활문해는 계속 확대될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생활문해의 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간단한 과제는 아니다. 이에 관한 공론은 이제 겨우 그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에 있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조만간 공론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견된다.

생활문해는 어느 한 시점의 문해가 아니라 우리 삶의 과정 전체에서 필요로 하게 되는 문해라는 점에서 ‘평생문해’의 맥락에서 생각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문해는 평생의 시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또한, 문해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리고 문해에도 수준이 있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아가는 향상의 과제가 있다는 점에서 문해에 대한 논의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배워 익혀야 하는 시점에서 이를 게을리하는 사람은 누구나 비문해자’라는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의 주장은 생활문해의 관점에서 경청할 만하다.<끝>

윤여각(尹汝珏) :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위원회 전문위원, 대통령 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전문위원,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한국교육인류학회 회장, 서울평생교육연합회장, 한국평생교육학회 부회장,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부회장,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이사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직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교육의 이해』(공저),『평생교육론』(공저),『문화와 교육』(공저),『지역사회교육론』(공저) 교육문제연구론(공저), 『사회복지조사론』(공저),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공저),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학교의 재구조화와 재개념화』(공저), 『원격대학교육의 이해』(편저) 『원격대학에서 학습하기』, 『평생교육에 대한 성찰과 전망』, 『평생교육에서 평생의 시선과 교육의 위상』, 『평생교육에서 숨고르기』 등 다수가 있다.
키워드 태그 문해교육생활문해와글와글윤여각교수
⁕ 평생교육 관계 3개 기관·단체(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사전 승인 없이 웹진 콘텐츠의 무단 전재, 복재 및 전송 등을 금합니다.
L-Webzine

L-Webzine

평생교육 3개 기관ㆍ단체가 공동 웹진 플랫폼 구축을 통해 평생교육 관련 정책제안 및 정보 교류,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 및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련 콘텐츠 기사목록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2021년 12월 31일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제①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2021년 12월 28일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즉문즉답] [제②부]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 지역사회 SDGs와 연계한 사업 운영 선도

2021년 12월 28일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미래교육의 길 열어

2021년 11월 30일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와글와글]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다시 상상하기: 교육을 위한 신사회계약

2021년 11월 30일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즉문즉답]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ESG 경영 선도에 박차 Part ①

2021년 11월 30일
다음 기사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즉문즉답] 보편적 평생교육 확대해 명실상부한 평생학습 강국 만들겠다

댓글 남기기 응답 취소

뉴스레터 구독신청

    카테고리

    • Featured
    • L-Forum
    • L-People
    • L-Sea
    • L-Soup
    • L-Square
    • L-Video
    • 만든사람
    바로가기 홈화면 추가

    Site Links

    • 로그인
    • Entries RSS
    • Comments RSS

    웹진소개

    평생교육 3개 기관ㆍ단체가 공동 웹진 플랫폼 구축을 통해 평생교육 관련 정책제안 및 정보 교류, 평생학습도시 및 평생학습 관계자 소통과 교류 확대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2021 공동웹진 with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만든사람들 | 대표문의: 02-779-0202 팩스:02-779-0229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웹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진의 경우, 정부기관 등에 저작권이 있으며, 이미지는 유료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어 무단으로 사용 시 관련 법에 저촉됩니다. 웹진에서 소유하지 않은 저작물(사진, 이미지, 동영상 등)의 무단 사용으로 인하여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경우, 관련 법에 의거하여 법적 처벌 등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웹진 콘텐츠의 내용은 평생교육 관계 3개 기관·단체(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공식 의견 및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결과없음!
    모든 결과 보기
    • HOME
    • L-Forum
    • L-People
    • L-Square
    • L-Soup
    • L-Sea
    • L-Video
    • L-Voice

    © 2021 공동웹진 with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 만든사람들 | 대표문의: 02-779-0202 팩스:02-779-0229 이메일: hsk@mirup.kr
    ⁕ 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웹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진의 경우, 정부기관 등에 저작권이 있으며, 이미지는 유료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어 무단으로 사용 시 관련 법에 저촉됩니다. 웹진에서 소유하지 않은 저작물(사진, 이미지, 동영상 등)의 무단 사용으로 인하여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경우, 관련 법에 의거하여 법적 처벌 등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웹진 콘텐츠의 내용은 평생교육 관계 3개 기관·단체(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공식 의견 및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시보니 반가워요!

    아래 정보로 로그인

    암호찾기 회원가입

    새로운 계정 만들기

    회원가입을 위해 아래 내용 입력하기!

    모든 항목 필수입력! 로그인

    암호찾기

    암호재설정을 위해 아이디 또는 이메일주소를 입력하세요!

    로그인

    아이폰 앱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설치하기 아래 클릭해서, 홈화면에 추가 눌러주세요!

    ×

    Add New Playlist

    콘텐츠 복사가 제한됩니다!
     

    댓글 로드중...